정수기 부품 동 도금 파이프 전착 질문입니다. > 지식게시판

본문 바로가기
  • 네이버블로그
  • 유튜브
  • 인스타그램
  • FAQ
사이트 내 전체검색
사이트 내 전체검색

회원로그인

오른쪽윙배너

쉽고 빠른 업체검색

기업추천

지식게시판

정수기 부품 동 도금 파이프 전착 질문입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다솔 쪽지보내기 조회조회 : 1,410회 작성일 2022-08-23 17:03:32

본문

정수기에 사용되는 동도금 평판 파이프 제품 전착을 하고 있습니다.

 

파이프가 꺾이는 하단 부분에 도장이 안먹는 부분이 핀홀이나 크레이터처럼 송송 뚫려서 나오는 불량이 종종 나옵니다.

 

전체적인 수치가 크게 바뀌는 일이 없는 상황인데도 어제 나오면 오늘 안나오는 경우가 있고 페인트업체나 전처리 약품 업체에 물어봐도 정확한 답이 나오질 않습니다.

 

혹시 어떤 원인때문에 나오는지 알 수 있을까요?

 

전처리의 문제인가 싶어 전처리 끝나고 위아래를 뒤집어서 본조에 투입했는데 똑같이 하단에만 발생합니다. 

질문 답변 2

쓰리엠 2022-08-27 10:27:42
동도금은 전류가 민감한 제품입니다. 특히 꺽인하단부는 심하게 전류밀도가 높을 수 있습니다. 가급적 최종순수의 순도관리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용제투입량을 조금 높여 작업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전압은 낮춰주십시요.
blueblue 2022-08-24 11:09:14
문의 사항에 대해 의견 드립니다. 전착도장후 발생되는 핀홀과 크레이터 형상의 불량은 원인이 다릅니다. 핀홀의 경우 전착도장시 도막 하부에 존재하는 공기층이 전착 건조로에서 팽창하여 도막을 뚫고 나오는 현상으로 홀 주변이 두드러지지 않고 깨끗한 것이 특징입니다. 크레이터 형상의 불량이라면 크레타링이 의심되며, 원인으로는 도장하부의 유분에 의해 발생되는 하지끼와 전착 도막내의 유분 등에 의해 발생되는 헤꼬미가 있습니다. 현재 발생되는 불량 현상이 전처리 이후에 상하단을 뒤집어서 전착본조에 투입하여도 동일하게 하단부에서 발생하였다면 전처리 공정에서의 원인은 적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착 공정에서 상기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인자로는 전착 본조의 오염이 있습니다. 오염인자로는 전착 전공정에서 이물 혹은 유분이 유입되는 경우와 전착 본조내에서 발생하는 이물이 있습니다. 상기의 원인으로 하단부만 집중적으로 소량의 불량이 발생한다면 심각한 오염은 아닐 수 있으나, 양산에는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전착 본조의 오염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도료 공급사의 협조를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전착 본조의 오염은 유분 필터를 활용하여 전착 도료를 자연 낙하하여 오염성분을 제거하고 도장 전/후의 불량 발생 정도를 비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