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체도장 자료 공유합니다~ > 도장통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 네이버블로그
  • 유튜브
  • 인스타그램
  • FAQ
사이트 내 전체검색
사이트 내 전체검색

회원로그인

오른쪽윙배너

쉽고 빠른 업체검색

기업추천

도장통자료실

기술자료 분체도장 자료 공유합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운영자2 조회조회 : 26,141회 작성일 2017-01-12 13:48:30

자료 정보

자료 분류 도장 > 분체도장

자료 제공 도장통

조회수 26141

다운로드

본문

ae03e643c5e480ca5a25f3b1f5baf4eb_1483663

 

 

                                     분체도료 


 1. 분체도료의 개념


분체 도료란 용제 물등의 희석제를 포함하지 않는 100%의 고형분 도료로서 피도물(주로 금속표면)에 도장하여 가열시키면 용해되어 경화 반응하여도막을 형성하는 것으로서 휘발성분이 없이 가루로 되어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며 무공해도료로서 최근 세계적인 에너지 절약과 자원 대책의 일환으로서 각광을 받고 있는 도료중의 하나이다.

 2. 분체도료의 종류

분체도료는 사용전 중합제에 따라 열경화성과 열가소성으로 크게 분류할 수있으나, 현재는 주로 열경화성 분체도료가 주로 사용되고 있다.


열경화성 분체도료에서의 가교반응은 폴리머의 back- bone을 따라 있는Functional Group 사이에 일어난다. 필연적으로 폴리머는 경화반응이 시작되기 전에 매끄러운 도막을 얻기 위하여 유동적이여야 한다.


분체도료는 용융점도 또는 용해특성을 지닌 softening 온도와 가교반응 속도가 균형을 이룬 중간체이다.

분체도료에서 주로 사용되는 것은 열경화성 도료로서 기본적인 성분은

○ 폴리머
○ Hardner, catalyst, curing(cross-linking)agent
○ Pigment, extender
○ Flow control additive

 3. 분체도료의 용도

1). 분체 도장이 가능한 시장 분체 도료로서 모든 것을 도장할 수 없으므로 분체도장 할수 있는 시장은 전도료 시장에서 도저히 분체도료로서 도장 불가능한 것을 제외한시장을 말한다. (유럽의 경우)

2). 분체 도장 대상 품목

① 가전 제품
② 자동차 부품
③ 건축 자재
④ 전기 제품
⑤ 철재 가구
⑥ 공구류
⑦ 각종 산업기기 및 농기구
⑧ 기 타 (소화기, 운동기구, Pipe)

 4. 분체도료의 도장방법 및 종류

 1). 용사법

제일 먼저 개발된 것으로써 공업화는 되지 못하였다.
Gun의 끝에 고온장치를 하여, 압축공기와 분체를 그 속으로 통과시키면 분체는 용융상태로 되어 피도체에 도착된다. 밀착이 좋은 도막을 얻기 위하여 피도물에 예열처리해야 한다.

 2). 유동침지법

밑 부분에 다공판이 있고,이 다공판을 중심으로 위에 분체를 넣고 밑에서 압축 공기를 넣으면 위의 분체는 유동 상태로 된다.
이 유동충안에 예열시킨 피도물을 넣으면 분체가 용융되어 도착된다.

 3). 정전 유동침지법

유동 침지법에 정전기를 이용한 것이다.침지조 및 부분의 다공판에 일정간격으로 전극을 배치하여 고압으로 하면 압축공기에 의한 유동분체는 -전하를 띄게하고 어-스된 피도물에 도착된다. 그후 소부하여 경화시키면 유동침지법처럼 예열처리는 필요없다.

 4). 흡인식 도장법

파이프 관의 내면을 도장하는데 적합하다.유동층으로부터 감압 펌-프쪽으로 분체와 공기의 혼합체를 예열된 피도물의 내면을 통과하면서 흡인시키면 피도물의 내면에 분체를 도착시킬 수 있다.

 5). 정전 Spray 도장법

Spray Gun 의 선단에 고전압이 걸려있어 토출되는 분체는 -전하를 띄게되고 어-스된 피도체에 도착된다.
가열시켜 연속적인 도막을 얻는다.

 6). 분체전착도장법

분체도장과 전착도장을 합한것으로서 수용성 수지의 희석용액(Cation수지)속에 분체를 현탁 분산시켜 그 용액중에 피도체를 침지시켜 피도물을 -극, 대전극을 +극으로 하여 양극간에 직류전압을 통하게 되면 피도물에 도막이 형성된다.

 6. 전처리

분체로 도장될 소지 표면은 먼지나 녹, 유지, 기름등으로 오염되어 있으면 안 되므로 도장전 깨끗이 제거해야 하며, 그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Trichloroethylene 와 같은 용제로 닦아내거나 증기로 제거 시킨다.
 -2) 알카리 세척제를 사용한다.
 -3) Shot Blasting 한다.
 -4) 인산철계 전처리
 -5) 인산아연계 전처리
 -6) Chromate 처리(Aluminium 표면 혹은 도금된 면에 주로 이용)

 7. 정전 Spray 분체 도장 및 Lay out

1). 정전분체도장기 종류

① 수동 정전 Spray Gum : 피도체가 작고 모양이 복잡하며 Conveyor 속도가 느린경우에 사용
② 자동 정전 Spray Gum : 피도체가 크고 Conveyor 속도가 빠르며 연속작업일 때 사용

2). 정전 Spray 도장 원리

Spray Gum 노즐을 나온 분체입자는 피도체와 반대되는 전하를 띄고 피도체에 도착한다.


ae03e643c5e480ca5a25f3b1f5baf4eb_1483663

 

 

 

 

 

   제목 : 분체도료

 


 
 

1. 기술개요

 

  1). 기술(제품)의 소개

 

  도료란 일반적으로 상온에서 유동상태로 물체의 표면에 도장하면 일정시간이 경과한 후 건조 혹은 경화되어 튼튼하고 탄력성이 있는 도막을 형성하며 물체를 보호함과 동시에 내구력을 증가시키고 물체를 미화하는 성능을 가지는 물질을 도료라 한다.

 

  분체도료란 용제나 물 등의 희석제를 포함하지 않는 100%의 고형분 도료로서 피도물(주로 금속표면)에 도장하여 가열시키면 용해되어 경화 반응하여 도막을 형성하는 것으로서 휘발성분이 없이 가루로 되어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며, 무공해 도료로서 최근 세계적인 에너지 절약과 자원 대책의 일환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 도료 중의 하나이다.

 

  분체도료는 사용전 중합제에 따라 열경화성과 열가소성으로 크게 분류할 수 있으나, 현재는 주로 열경화성 분체도료가 주로 사용되고 있다.

 

 열경화성 분체도료에서의 가교반응은 폰리머의 back-bone을 따라 있는 Functional Group 사이에 일어난다. 필연적으로 폴리머는 경화반응이 시작되기 전에 매끄러운 도막을 얻기 위하여 유동적이어야 한다.

 

  분체도료는 용융점도 또는 용해특성을 지니 softeng온도와 가교반응 속도가 균형을 이룬 중간 체이다.

 

 2). 기술(제품)의 특징

 

  분체도료는 액체도료보다 도장 표면에 깨끗하고 고광택을 낼 수 있는 데다 내식성, 내약품성, 도막의 강막성 등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 저장․수송이 간편하고 쓰다 남은 분말을 회수해 재사용이 가능하다.

 

  유기용제를 쓰지 않아 도장작업이 휘발성 유기용제(VOC)에 중독될 염려도 없으며 점착성이 없어 작업 후 마무리 작업이 용이하며, 점도조정을 할 필요가 없는 등 액체도료보다 도장작업이 간편하고 한번에 두터운 도막을 형성할 수 있다.

 

  액체도료처럼 도장 후 용제가 될 때까지 기다릴 필요가 없고 도장라인에서도 쉽게 색상을 바꿀 수 있어 생산성을 25%나 올릴 수 있다

 

  건조온도가 낮아 에너지가 절감되고 폐기물이 적어 소각․처분비용도 적게 든다. 특히 선진국들이 최근 액체 도료의 유기 용제에서 대기 중으로 배출돼 해 빗 등과 반응하여 오존층을 파괴하는 VOC에 대한 환경규제를 강화하고 있어 도료업체들이 경쟁적으로 분체도료 전용 공장 신․증설에 열을 올리고 있는 실정이다.

 

  분체도료를 타입별로 살펴보면, 에폭시․폴리에스테르 수지가 사용된 하이브리드타임용 전체시장의 78%를 차지, 분체도료 수요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폴리에스테르타입 13%, 에폭시타입 6%, 폴리우레탄타입 3% 순으로 나타났다.

 

  하이브리드타입은 주로 가전제품 및 가무용기기, 형광등 갓 등에 사용되는데 국내에서 이 타입의 수요가 절대적인 비중을 보이는 것은 작업 온도가 낮고 저가이며 유광, 반광 등 다양한 광택의 표현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분체도료 전체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70%로 저하가 예상된다. 반면 폴리에스테르 타입은 주로 에어콘, 공조기 등 외장재 및 기계류 등에 사용되는데 90년 이후 수요가 꾸준한 증가를 보여 다른 타입에 비해 가장 높은 성장이 예상된다.

 

  에폭시타입은 주로 자동차 부품, 산업용 수도관, 전기부품, 파이프 내외면 등에 사용되는데 93년 이후 소폭의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자동차용 분체도료에 대한 제품개발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특히 파이프 코팅에 대한 업계의 관심이 높아 향후 시장비중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3). 기술(제품)의 용도

 

  분체도료의 용도는 크게 외관향상, 재질보호, 기능부여로서 사용하며, 각 용도별 내용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첫째, 외관 향상 용도는 미려한 색상, 광택, 평활성 등을 부여하거나 모양무늬, 다채무늬 등으로 외관을 좋게 하는데 사용한다.

 

  둘째, 재질 보호 적 용도는 내약품성, 내후 성, 내수성, 공기불투과성 등이 우수하여 피도체를 보호하는데 사용한다.

 

  셋째, 기능 부여 용도는 내열도료, 절연도료, 방미도료, 단열도료, 방화도료, 방청도료, 전자파 차폐도료, 축광 도료 등 특수 기능을 한다.

 

  4). 기술 (제품)의 종류

 

  분체도료는 함유 성분에 따라 분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정확하게 분류 하기는 어려우나, 일반적인 분류방식에 따르면 크게 에폭시 수지 계, 에폭시 폴리에스테르 수지 계, 폴리에스테르 수지 계, 아크릴 수지 계, 아크릴․폴리에스테르 수지 계의 5가지로 분류되며, 그 특징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에폭시 수지계 : 방식성, 내약품성, 내열성에 내구성이 요구되는 용도에 사용된다.

 

  에폭시 폴리에스테르 수지 계 : 도막외관, 박막화, 건조범위의 넓음, 중복도장성, 경제성이 우수하다.

 

  폴리에스테르 수지 계 : 도막외관, 내식성, 내후 성 등 성능 상 커다란 결점이 없고, 조화를 이루고 있다.

 

  아크릴 수지 계 : 내후성, 도막경도, 선식성, 내오염성이 우수 저온소부(150℃)가 가능하다.

 

  아크릴․폴리에스테르 수지계 : 우레탄 경화형 폴리에스테르수지계에 비해서 휘발분이 적고, 아크릴수지계에 비해 악취가 적다.

 

<표 1-1> 분체도료의 종류


   구   분                    강화제                               특      징


 

 에폭시 수지게        o 디시안 디아미드               방식성, 내약품성, 내열성에

                             o 산무수물                          내구성이 요구되는 용도에

                             o 이 염기산디히드록시드     사용된다

 에폭시 폴리에스    o -COOHakfeks 폴리에스 도막외관, 박막화, 건조범위

 테르 수지계          테르수지                             의 넓음, 중복도장성,경제성

                                                                       이 우수

 폴리에스테르 수    o BLOCKED                       도막외관, 내식성, 내후성

  지계                    o ISOCYANATE                  등 성능상 커다란 결점이

                            (블록 이소시아네이트)         없고, 조화를 이루고 있다.

                            o TGIC

 아크릴 수지계       o 지방족이염기산                내후성, 도막경도, 선영성,

                                                                      내오염성이 우수 저온소부

                                                                      (150℃)가 가능하다

 아크릴․폴리에        o 글리시딜기 함유 아크      우레탄 경화형 폴리에스테

 스테르 수지계           릴 수지                          르 수지계에 비해서 휘발분

                             o 블록이소니아네트            이 적고, 아크릴수지계에 비

                                                                      해 악취가 적다

 

ae03e643c5e480ca5a25f3b1f5baf4eb_1483663 

 

 

  5). 국내외 기술(제품)개발 동향

 

  분체도료는 내절연성, 고내열성, 항균도료, 전자파 차단도료 등 고기능성으로 발전하고 있으나, 현재 국내에서는 고기능성 기술에 대한 직접 투자보다는 해외업체의 기술이전 형태로 이뤄지고 있다.

 

  (1). 고기능성 분체도료

 

  내절연성, 고내열성, 항균도료, 전자파 차단도료 등 고기능성 분체도료는 자동차용 분체도료, 파이프coating용 도료, 천근 coating용 도료 등으로 적용범위를 확대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특히 중 방식 개념을 가미한 파이프coating용 도료는 도막두께를 높여 내수성 및 저항성 등의 강화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2). 특수무늬도료

 

  건축외장재 분야의 소비경향이 다순무늬에서 인테리어 개념의 특수무늬도료 선호로 전환되고 있어 특수무늬도료에 대한 기술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특히 불소도료의 분체도료 대체가 기대되고 있어 다양한 질감 및 색감을 요구하는 패션화 개념의 도료생산이 진행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3). 저온소부(열가공)형 분체도료

 

  분체도료는 평균 소부온도가 180℃로 주로 강판에 수요를 보이고 있는데, 소부온도를 120~130℃로 낮추거나 UV경화 개념을 도입해 목재 및 플라스틱 등의 피도 물에까지 적용범위 확대를 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4). 국내 도료 업체별

 

  국내 도료 업체들은 해외 기술도입의 의존도가 매우 높은데, 그 이유는 인력 적인 문제와 투자비용 과다에 따른 경쟁력 약화로 추정된다.

 

  해외 기술을 도입한 국내 도료 업체는 건설화학공업(주), DPI(주), 동일화 학공업(주), 동주산업(주), 벽산페인트, 삼화페인트공업(주) 등으로 도입 기술명은 아래와 같다.

 

  <표 1-2> 해외 도료기술 도입 현황


 

     업체명                     기술도입품목                            제공국명


 

  건설화학공업(주)         알루미늄광용 COSMER도료         일본

                                    건출용도료                                  일본

  DPI(주)                       자동차수용                                  미국

                                    PCM도료                                    미국

                                   인쇄잉크                                     일본

  동일화학공업(주)        하겐도료                                     일본

                                   제관용도료                                  일본

  동주산업(주)             자동차, 선박도료                           미국

  (주)벽산                   자동차용도료     &n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