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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방] 주식회사 한일 '국제코팅접착필름산업전' 현장인터뷰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운영관리자 쪽지보내기 조회조회 : 5,063회 작성일 2018-04-27 09:42:16

회사명 주식회사 한일

주소 충남 아산시 배방읍 신흥길 140 (우: 31581)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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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장통에서 3월 송도 국제코팅접착필름산업전에서 안료의 선두주자 주식회사 한일 업체를 현장 인터뷰 하였습니다.

 

주식회사 한일은 충남 아산에 위치한 회사로 1982년 설립하여 올해 36주년을 맞이하였으며, 사업 초기부터 현재까지 세라믹안료 제조업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입니다. 제품 뿐만 아니라 직원의 평균 근속년수가 12년 이상인 만큼 복지와 직원만족도가 안정적인게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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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회사 한일 전경>

 

Q. 주식회사 한일 회사에 대해서 소개 부탁드립니다.

A주식회사 한일은 충남 아산에 위치하고 있으며, 1982년 설립하여 올해 36주년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사업초기에서부터, 현재까지 세라믹안료 제조업의 외길을 걷고 있습니다. 규모는 그리 크지 않지만, 37명의 직원들이 각 분야에 자부심을 느끼며 즐겁게 근로하고 있습니다. 기숙사, 자녀 학자금 지원, 유류비 지원 등의

직원복리후생으로 평균 근속년수가 12년이며 직원들의 만족도가 높은것이 특징입니다.


Q. 회사 사업 분야와 취급 제품 중 대표적인 제품이 무엇일까요?

A대표적인 제품은 고온 소결 세라믹안료로, 안료는 색상을 구현하고자 하는 곳이라면 어디에나 사용되는 원료입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유가안료는 고온이나오랫동안 햇빛에 노출될 경우에 색상이 타거나 변색이 발생하지만동사의 고온에서(800’C~1,300’C)에서 소결시켜서 얻어지는 무기안료가 대표적입니다. 프라이팬, 오븐, 벽난로 등의 높은 온도에서 색상이 변하지 않고, 또한 햇빛에 오래 노출될 경우에도 변색이 거의 없어 옥상, 지붕 등의 외장용 코팅등의 용도로 사용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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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회사 한일의 안료 제품 이미지>

 

Q. 주식회사 한일만의 차별점이나 특장점이 있을까요?

A. 유기안료의 경우 예전에는 국내에서도 제조하는 업체가 있었으나 지금은 거의 수입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동사의 제품은 100% 국내에서 자체 생산하고 있으며, 국내에서 페인트, 플라스틱용도의 세라믹안료를 제조하는 업체는 한일이 유일합니다.

까다로운 소결 조건과 다양한 METAL 원료들과의 결합은 방대하게 축적된 기술이 없다면 접근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타일, 위생도기 및 도자기 용도의 세라믹안료의 경우 국내 점유율이 65%정도로 업계1위를 자랑하고 있습니다만, 그 이유는 고객의 요청에 따른 빠른 개발대응 및 철저한 품질관리, 그리고 고객사의 원재료 현지화 라는 요인들이 잘 맞아 떨어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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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회사 한일 전시회 현장사진>

 

Q. 페인트 및 플라스틱 도료의 세라믹안료를 개발 및 상용화 하셨는데, 그 과정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애로사항이 있나요?

A모태사업은 타일, 위생도기, 도자기 등의 유약에 안료를 발색시켜서 색을 얻는 방식의 실험을  진행했었는데, 페인트 및 플라스틱의 용도에 대한 적용방법이나

실험에 대한 지식이 전무하여, 엉뚱한 실험을 하는등 시행착오가 많이 있었습니다또한 높은 내열성, 내광성, 내후성등 고물성을 요구하는 페인트 실험의 경우

실험기간이 최소 6개월에서 1년정도 걸리고, 옥외폭로 실험의 경우 10년정도를 지켜보자고 하셔서 놀란적이 있었습니다.

 

Q. 주식회사 한일이 판매하는 많은 제품 중 제품을 선정하는 기준은 무엇인가요?

A아직까지는 고객의 요구(가격경쟁력, 품질개선, 차별화된 색상 등)에 따라서 개발된 것이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여, 다양한 기능성의 제품들도 역으로 제안해 제품화된 경우도 많습니다제품을 선정하는 기준은 누구나 할수 있는 제품으로 치열한 가격싸움을 하는것보다 차별화된 제품으로 시장에서 관심도 이끌고, 고부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제품을 우선순위로 두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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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회사 한일 전시회 현장사진​ _ 전시 제품>

 

Q타 산업에 비해 도장, 코팅 등의 업계는 오프라인 위주이고, 온라인화의 속도가 더딘 산업군에 속하는데, 이 점이 어떻게 해소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시나요?

A대부분의 소비자는 도장, 코팅이 어렵다, 너무 전문적이다 라는 선입견이 강한 것 같습니다.

물론 깊게 파고들면 쉽지 않고, 많은 지식이 필요하지만, 또 간단히 설명하면 쉽게 접근이 가능하다고 보입니다. 해외의 경우 개인소비자가 누구나 쉽게 온라인에서 페인트를 구매해서 개인적으로 유지 보수작업을 하는데 국내 소비자의 경우 직접 하기보다는 시공업체를 통해 하다보니, 비용도 많이들고 자주 하는편도 아닌듯합니다. 도장, 코팅은 어렵지 않다. 이것을 보여줘야 할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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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코팅코리아 전시회 참가 목적과 기대 효과는 무엇인가요?

A동사 제품은 그 특성상 특수한 용도로만 사용되기 때문에, 국내에서도 몇군데 안되는 MAJOR 업체만 사용을 합니다. 그런데 의외로 저희가 알지 못한 다양한 업체, 용도의 소요가 있어서 거의 매년 참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동사를 방문해 주시는 고객들도 국내에서 이런 제품을 생산하는지 모르시는 분도 많고, 놀라시는 분들도 많습니다지속적으로 홍보하여, 새로운 고객들을 발굴할 계획입니다.

 

Q. 주식회사 한일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목표와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인가요?

A항상 우리의 입장이 아니라, 최종 사용하는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려고 합니다그 누구도 에디슨에게 전구를 만들어 달라고 한적이 없던 것 처럼, 소비자의

입장에서 이런 것이 있으면 좋겠다 하는 것을 개발하여 상용화 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노력들을 계속하여 첨단소재분야에서 세계적으로도 이름이 알려진 회사가 되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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