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오테크(주) 기업 탐방 인터뷰 > 탐방

본문 바로가기
  • 네이버블로그
  • 유튜브
  • 인스타그램
  • FAQ
사이트 내 전체검색
사이트 내 전체검색

회원로그인

오른쪽윙배너

쉽고 빠른 업체검색

기업추천

탐방

나오테크(주) 기업 탐방 인터뷰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운영관리자 쪽지보내기 조회조회 : 905회 작성일 2023-04-07 13:37:25

회사명 나오테크(주)

주소 인천시 남동구 고잔동 639-9(남동공단 70B-8L)

본문

092d730a0cbede711f18470541bb54c7_1680598452_8947.jpg
 

안녕하세요. 도장통입니다.

 

도장통에서 2023 대한민국지속가능화학위크 전시회에 참가한

나오테크(주) 기업 탐방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나오테크(주)는 기능성 코팅 솔루션 전문 기업입니다.  

 

67d6d44aa4ebd5e4240cfd3be4d5c68a_1680836312_1564.jpg
 

1. 나오테크 기업 소개 부탁 드립니다.


나오테크는 인천 남동공단에 위치하고 있으며, 2000년도 설립이래 주로 기능성 코팅 솔루션을 구축하는 데 주력하고 있으며, 제품 매출의 60%이상을 직.간접 방법을 통해 해외로 수출하고 있습니다. 기능성 도료가 대표적으로 적용되는 분야는 자동차부품, 중장비, OA기기(롤러),각종 전자 제품 등이 있으며, 윤활성,내마모성, 발수성, 내식성등의 향상이나 , 제품 설계 시 부품의 모재에서 해결할 수 없는 각종 기능을 개선시켜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즉 모재에서 해결하지 못하는 문제점을 코팅제로 보완하여 고객의 애로사항을 해결해 주는 것입니다.


 기업의 생존은 지속적 제품 개발이 살길이라 생각하여 R&D 활동을 게을리 하지 않고 오픈 이노베이션 등 혁신활동을 계속 펼쳐오고 있습니다. 특히 보유 특허와 관련하여 생산되는 제품을 이용하여,  Rain-X, Samsung (현재의 HP), Canadian Tire, Biltema, Good Year, GM,르노삼성과 같은 메이저 회사와 기술 협력을 이끌어 내기도 하였습니다. 기능성 코팅제를 생산하고 있는 현존하는 최고의 기업도 모든 고객을 만족 시킬 수 없기 때문에 당사와 같은 회사가 필요합니다. 특히 최근 성과물 중 오픈 이노베이션의 일환으로 공공 특허를 이전 받아 사업화 추진을 계획 중이기도 합니다. 이렇듯 당사는 자체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오픈 이노베이션, 기술의 아웃 소싱을 통해 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경주를 다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지식재산권의 출원과 도입 등으로 기업이 생존에 필요한 요소들 하나하나를 갖춰 나아가고 있습니다.



2. 나오테크의 다양한 특허 소개 부탁 드립니다.

 

우리 회사는 3가지 주요 사업 분야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1. 건성피막윤활제

2. 자동차용 케미칼

3. 발수코팅 Wiper Blade


당사의 사업은 위와 같이 크게 세 가지로 나뇝니다. 

첫째, 기능성 코팅제 개발 및 생산입니다.  제품의 내구성, 내식성, 내열성, 윤활성, 전기 전도성 등을 부여해주는 특수한 목적의 코팅 액으로써 주로 각종 산업분야에 적용됩니다. 당사는 이 분야의 R&D에 원천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주로 타사에서 해결하지 못하는 제품들을 주로 개발합니다. 위 기능 중 전기전도성이 요구되는 프린터에 적용되는 각종 롤러 전도성 액은 아직 국산화를 시킨 곳이 없을 만큼 하이 테크놀로지입니다. 현재 당사는 삼성(현재 HP) 칼라 프린터에 적용이 되어 양산 중입니다. 


두 번째 제품은 발수 와이퍼 블레이드입니다. 발수와이퍼도 전술한 기능성 도료에서 파생된 제품으로 코팅액으로는 세계 최초로 와이퍼 립부에 발수기능을 부여하게 된 제품입니다. 

발수와이퍼는 사용자의 편익성을 고려한 역발상 제품으로 기능성 도료를 와이퍼 고무 립부위에 코팅하여 조립하는 제품으로 전세계 최초이자 최고임을 확신 합니다. 미국, 캐나다, 한국, 스웨덴, 독일등 특허가 등록된 제품으로 급변해가는 소비자 니즈에 맞추고 더 나아가서는 와이퍼 산업의 패러다임을 바꾼 유니크한 제품입니다. 국내는 물론이고 해외는 미국 ,유럽,일본 등지에서 호평을 받으며 지속적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마지막 세번째로 카케어 케미칼입니다. 

발수 와이퍼와 더불어 자동차 유지 관리에 필요한 제품으로 자체에서 액 설계를 하여, 주로 OEM과 ODM으로 공급하였습니다. 2020년 이후 코로나 상황으로 시장이 급격하게 변화하면서 자체 브렌드 인 벨파인으로 생산하여 온라인 마켓에 판매 하는 것에 주안점을 두고 있습니다. 기능성 코팅제와 더불어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여 제품기획을 하고 품질과 소비자의 편의성에 주안점을 두고 개발에 임하고 있습니다. 카케어 제품의 경우에도 타사와 가장 큰 차별점 이라 함은  원천기술을 활용하여 타사에서 쉽게 개발하지 못하는 제품을 기획, 개발 하여 니치 마켓을 공략하여 경쟁우위를 점유하는 것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67d6d44aa4ebd5e4240cfd3be4d5c68a_1680836329_3556.JPG
 

3. 취급하는 제품과 대표 제품은 무엇인가요?

 

대표제품: [기능성 코팅제 (건성피막윤활제)]

건성피막윤활제는고체윤활제와 특수한 Filer를 수지 용액 중에 균일 분산시킨 기능성도료로 그 피막은 습동성, 내마모성, 비점착성, 방수성, 내식성, 내약품성이 뛰어나며, 또 요구 성능에 따라서 여러 가지 기능을 부여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자동차용 케미칼]

우리 회사에서는 자동차용 케미칼 제품의 제조 및 OEM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고객의 의견, 요청 사항을 듣고 항상 최적인 제품을 제공할 수 있도록 정보 수집과 연구 개발에 힘쓰고 있습니다.


[발수코팅 Wiper Blade]

발수 와이퍼 블레이드는 우리 회사가 개척한 것입니다. 당사의 발수 와이퍼 블레이드는 뛰어난 내구성과 발수성을 자랑합니다.발수 와이퍼는 애프터마켓 브랜드에 추천합니다.



4. 나오테크 신제품 또는 신기술 소개 부탁 드립니다.

 

지금이 끝이 아니라 생각하고 신제품 개발에 몰두하기 위해 연구개발 전담부서를 두고 운영 중입니다. 

특히 개발 중에 있는 제품은 신개념 차량용 세정제로 천연 식물유래의 성분으로 주성분을 구성하여, 세정력과 냄새 탈취 효과를 주는 지금까지 나온 세정제와는 주성분부터 다른 제품을 기획하여 개발을 앞두고 있습니다. 합성 계면활성제를 사용하지 않고 식물추출물을 함유시켜 거품을 생성하게 하여, 인체에 무해한 다목적 크리너를 기획한 것입니다. 

제품이 개발이 된다면 세정제시장의 패러다임을 바꿔 놓을 것입니다. 새로운 패키지를 설계하는 것부터 각 성분 물질의 다양한 응용 방법을 테스트하여 당사의 신제품이 사용하기 쉽고 소비자들에게 매력적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제품을 친환경적인 방법으로 만들고 제품이 안전하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필요한 시험 분석과 인증을 취득할 것입니다. 

 

67d6d44aa4ebd5e4240cfd3be4d5c68a_1680842149_2691.JPG
 

67d6d44aa4ebd5e4240cfd3be4d5c68a_1680842161_997.JPG
 

5. 동일 분야 제품 대비, 나오테크 제품만의 특장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고객맞춤 R & D]

당사의 가장 큰 장점은 고객의 요구에 따라 맞춤형 코팅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는 전세계를 통틀어 몇 안 되는 회사라는 점입니다. 특히 고무제품과 더불어 제품이 저항치를 요구하는 경우라면 국내에서 최고의 기술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닙니다. 고객과 컨설팅 미팅을 통해 니즈를 파악하고 고객의 사양에 맞는 아이디어를 제안하며, 고객이 맞춤형 코팅 솔루션을 주문하면 모든 원료를 직접 조달하고 만족스러운 결과가 나올 때까지 수많은 테스트를 수행하여 고객을 만족시키는 것에 있습니다.

즉, 제품 설계 시 부품의 모재에서 해결할 수 없는 각종 기능을 개선시키는 시켜 줌으로써 고객의 애로사항을 해결하는 것으로 고객과 신뢰를 쌓을 수 있는 것입니다. 때문에 당사의 주 고객의 평균 거래 기간이 15년이상 지속되고 있는 곳이 과반수가 넘습니다.



6. 작년처럼 올해도 2023 대한민국지속가능화학위크 전시회에 참가하셨는데, 재참가하게 된 이유가 무엇이었나요?

국내에서 열리는 표면처리 관련 유일 한 전시회 이기 때문에 뿌리산업의 전반적 기술흐름과 트랜드를 보기 위해 출전 하였고, 특히 당사의 경우에는 ODM과 OEM 방식으로 제품을 생산 해 왔기 때문에 수면위에 노출이 안 되는 업체 중 하나이기 때문에 이 전시회를 통해, 당사 기술 우수성을 알리고, 잠재 고객을 발굴하기 위해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67d6d44aa4ebd5e4240cfd3be4d5c68a_1680842183_0977.JPG

67d6d44aa4ebd5e4240cfd3be4d5c68a_1680842190_4531.JPG

7. 제품 개발 및 사업을 운영하면서 애로사항이 있었다면 무엇인가요?

최근 젊은 층의 중소기업 취업 기피로 인해 전문인력 채용이 어려운 것이 사업을 운영하면서 가장 어렵습니다.

전문 담당자의 부재로 인해 나머지 근무자가 겪게 되는 업무의 과부하 같은 문제가 계속되어 악순환이 이어지면서 점점 더 채용이 힘들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사업이나 중소기업 채용자에 대한 국가적인 지원이 더욱 활성화되어, 더 이상 젊은 층에게 외면 받지 않을 수 있는 일자리를 제공하고 즐겁게 일할 수 있다는 사회적 인식이 심어졌으면 좋겠습니다.

 

 

8. 앞으로의 목표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나오테크는 기능성 도료 시장의 다양한 부품 분야에서 시장을 선도 온 것이 사실입니다. 앞으로 어떠한 제품을 기획하고 만들지에 대한 것은 경영진의 몫이라고 생각합니다. 작은 배든 큰 배든 그 배를 조정하는 행해사의 루트에 따라 순항을 하기도하고 큰 폭풍에  침몰하기도 합니다.


첫째 중장기 목표는 세계 최고의 카케어 제품을 만드는 것입니다. 기능성 + 친환경, 인간을 배려하는 그러한 카케어의 선두주자가 될 것입니다. 꿈이 없고 목표의식이 없는 사람은 삶의 원동력이 없는 것이나 마찬 가지입니다. 회사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다소 목표가 크게 느껴지더라도 하나하나의 목표를 세우고 그 세부 목표를 위해 하루하루를 최선을 다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업은 외줄타기와 같아 불확실성의 연속이기 때문에 불확실한 미래에 대해 위험감수를 하고 위기가 왔을 때 적절히 대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씨를 뿌리고 그 수확을 만끽하기 위해서는 기다림을 즐길 줄 알아야 합니다. 조급하게 결과를 기대하는 것은 금물이기에, 하루하루 스텝 바이 스텝으로 실적을 쌓다 보면 몇 년 뒤 비로소 그 열매의 달콤함을 만끽할 수 있을 것입니다. 나오테크는 10년 후 벨파닌 브랜드로 세계 시장에 ,우뚝 서 있을 것을 확신합니다.

67d6d44aa4ebd5e4240cfd3be4d5c68a_1680835909_6575.jpg